HOME | 로그인 | 회원가입 | SITEMAP
HOME > 게시판 > 뉴스
“귀리, 사용 목적따라 시기 달리해서 수확”
관리자  test@test.com 2018-05-16 862

 

식량과학원, 풋베기·건초용 20일 이전 담근먹이용 25일 이후 수확

 

귀리는 생육 속도가 빨라 짧은 기간에 많은 수량을 수확할수있을 뿐만 아니라 기호성도 높아 가축들도 잘 먹어 풀사료용으로 인기가 높은 사료작물이다. 또한 귀리는 자라는 상황과 뒷그루 작물의 파종 시기를 고려해 보통 5월 중순에서 하순까지 수확하는게 좋다.

 

농촌진흥청(청장 라승용)이 본격적인 봄 귀리 수확철을 맞아 품질 좋은 풀사료를 생산하기 위해 제때 수확해 줄 것을 당부하며 풋베기·건초용은 520일 전에, 담근먹이용은 525일 후에 할 것을 권하고 있다.

 

조생종은 건초의 양과 품질 모두를 높이려면 520일 전에 일찍 수확하는 것이 좋다. 중생종은 늦게 수확할수록 건물수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으므로 525일 후에 거두면 유리하다.

수확한 귀리를 하루 정도 예건(포장에서 말려 수분함량을 낮추는 것)하여 수분 함량을 50% 이하로 만들거나, 제조 시 발효 촉진용 첨가제를 넣으면 담근먹이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.

 

농진청 식량과학원 중부작물과 김병주 과장은 늦게 수확하면 수량은 많지만 목질화가 진행돼 사료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시기를 달리해 수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귀리는 짧은 기간에 높은 수량을 올릴 수 있어 사료가치가 높은 작물이며, 품질 좋은 국산 품종을 보급할 수 있도록 채종단지를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
<라이브뉴스>

한우협회, 서울지역 초중고교 한우급식 무상 지원
수입 풀사료 대체 질좋은 ‘헤일리지’ 만들려면
      
오늘접속자 : 46
전체접속자 : 4527939